Labour)에 의한 일관된 정책 집행이 이루어짐
2. 영국 창조산업 정책은 문화 정책이 아닌 산업정책
3. 주요한 목표는 산업의 혁신(Innovation) 과 비즈니스 창조에 있음
4. 창조산업을 통한 경제성장률 제고, 일자리 창출,지역 발전, 수출 증진, 지적 재산권 보호등 국가의 산업과 도시 경쟁력 증진이 주목적
Creative Industry, 일본은 Contents Industry, 중국은 창의 산업(創意産業) 등에 포함시키고 있다.
1.2. 문화콘텐츠의 성장력
지식과 아이디어, 인간의 감성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산업은 국가의 부를 창출하고 미래를 여는 전략산업으로 인문학과 과학기술의 결합, 동양문화와 서양기술의 조화를 동시에 추구
성장극과 개발극은 기술혁신의 근원이 되어 확산자(diffuser)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Boudeville(1966) 등에 의해 공간적 측면이 부각되었던 성장극 이론에서는 전략적인 중심지역에 대한 선도산업 투자는 전후방연계 형성을 통해 당해지역의 발전을 가속화시키게 된다고 보았다. 즉 발전적 혁신이 일어나는
OECD 국가를 중심으로 시행되고 있는 주5일 근무제를 우리나라는 2004년 7월 1일부터 도입하여 공공기관, 산업체 등 근로자 1,000여명 이상의 사업장에서 시행하기 시작하였으며, 2005년 7월 1일부터는 정부부처 및 일선행정기관에서 전면 시행하고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 직장인의 가장 큰 고민거리 중의 하
지역 집단상가 등이 몰려 있는 어셈블리 시장으로 나누고 있다.
▶ Competitive situation
- 경쟁사 동향
악화된 경제로 PC 메이커들은 저 비용 구조로 개편하기 시작하였다. 현대는 PC사업을 분리하고, 삼보는 대규모 인력 감축과 프린터 영업권을 매각하는 등 감축 경영을 하였다. 그 반면에 안정형 이면서
지역(미국, 캐나다, 멕시코)
: 산업분류체계(NAICS)에 따르면 산업분류상 정보와 문화상품의 배포와
관련되는 산업으로 ‘Information'에 포함
ⅲ) 영국
: 크리에이티브산업(creative industry)이라고하며, 여기에는 광고, 건축, 예 술 및 골동품, 공예, 디자인,
한국형 창조경제의 실현계획 – 창조경제 6대 전략
창의성을 보장받고 창업이 쉽게 되는 생태계조성
벤처 중소기업의 창조경제 주력화와 글로벌 진출강화
신산업, 신시장 개척을 위한 성장동력 창출
글로벌 창의 인재 양성
과학기술과 ICT혁신역량강화
국민과 함께하는 창조경제문화 조성
성장 둔화
중국 등 개도국은 최근 들어 미국 내수시장을 급속히 점유해 나아가고 있다. 1998-2004년 미국의 대중국 수입은 연평균 18.4%로 증가했다. 중국 등 개도국이 우수한 원가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은 자체적으로 가치사슬의 혁신이 부족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세계여행, 관광협의회(WTTC : World Travel and Tourism Council)는 2005년의 여행과 관광의 경제적 파급효과로 6조 2,010억 달러에서 2015년이 되면 10조 6,78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같은 수치는 매년 여행과 관광 분야의 수요가 4.6% 성장할 것을 예상한 것이고, 4.6 성장
경제적 파급효과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문화를 통한 자국의 이미지 제고가 궁극적으로 국가경쟁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즉, 세계 각국들은 문화산업발전을 부가가치 창출의 원동력으로서 인식하고 있으며, 문화시장 규모의 급속한 확대에 따라 문화산업의 세계시장 점유율